본문 바로가기

체력 거지 백패커

초보캠퍼의 안전한 캠핑을 위한 매듭법 - (2) 투하프히치, 보우라인 매듭법

 

이번 시간에는 투하프히치 매듭법과 보우라인 매듭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투하프히치는 하프히치 매듭이 두 번 있다 해서 투 하프히치 매듭이라고 하는데요, 하프히치는 당기면 당기는 대로 풀어지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사용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저는 투하프히치 매듭법은 빨래를 널 때나, 캠핑 다음날 침낭을 널어놓을 때 등 스트링을 나무에 걸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엄청 손쉽게 만들수 있고 철수도 쉬워서 애용합니다. 하지만 안정성 면에서는 에반스 매듭이 훨씬 더 뛰어나다고 생각해서 타프 스트링이나 다른 여타 상황에서는 에반스를 많이 씁니다. 투하프 히치 매듭 역시 당기면 당길수록 매듭이 조여집니다. 

 

 

 

 

 

 

-보우라인 매듭법

 

 

보우라인 매듭법의 가장 큰 특징은 당겨도 매듭이 조여들지 않는 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몸 같은 곳에 묶거나 하여 인명구조에도 쓰이는 매듭입니다. 때문에 간혹가다 한번 씩 매듭을 연습해서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언제 어디서 필요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죠.

 

 

매듭은 연습이 생명입니다. 맨처음에는 익숙해지기 위해서 캠핑 안다니는 시즌에 매듭 연습을 계속 하였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옭매듭과 한개의 스트링을 두 곳으로 분산시켜주는 나비매듭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